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재미

나만 몰랐던 인플란트 건강보험

by 버닝스터디 2023. 3. 20.
반응형

오른쪽 어금니가 심하게 아파 치과를 갔었습니다. 4개월 전쯤 스케일링할 당시는 피곤한 상태여서 잇몸도 많이 부었었고, 해당 판정은 치주염 진단을 받았었는데 며칠 지나 괜찮아지길래 방치했더니 주말 내 너무 아파 견딜 수가 없는 지경이라 바로 예약하고 치과로 가서 치료를 받으며 오복중 하나라는 치아에 대한 생각이 많은 하루였습니다. 제대로 알고 잘 준비해 건강한 치아로 꼭꼭 씹어먹자고요~

 

 

충치의 의미와 충치치료단계

충치는 치아우식증이라 불리는데 보통 이가 썩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강 내 뮤탄스균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치아의 범랑질을 약하게 만들어 결국 썩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발생 부위에 따라 다양한 충치로 진단되게 되는 게 최종 임플란트 치료까지 가게 될 수 있으니 꾸준한 예방과 검진이 우선 과제인 듯합니다.

 

충치 치료는 충치 부위를 제거하고 충전재로 치아를 복원하는 일련의 단계를 포함합니다. 다음은 충치 치료와 관련된 일반적인 단계를 소개하겠습니다.
*검사: 치과의사는 우선 충치의 정도와 필요한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하기 위해 치아를 검사할 것입니다.
*마취: 시술을 시작하기 전에 치과의사는 시술 중 통증을 방지하기 위해 국소 마취를 사용하여 치아 주변을 마비시킬 수 있습니다.
*부패 제거: 치아의 썩은 부분은 치과용 드릴이나 레이저를 이용해 제거할 것과 치과의사는 부패한 물질을 모두 제거하고 그 부분을 철저히 청소할 것입니다.
*충전 준비: 치과의사는 충전재를 준비하기 위해 치아 모양을 만들 것입니다. 캐비티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사용되는 충전재의 유형이 결정됩니다.
*채우기: 치과의사는 충전재를 준비된 충치에 넣고 치아의 자연스러운 윤곽에 맞게 모양을 만들 것이고, 상기 충전재는 복합 수지, 자기, 은 아말감 또는 금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마무리: 그 치과의사는 매끄러운 표면과 적절한 물림을 보장하기 위해 충전재를 닦을 것이며, 여분의 충전재가 모두 제거됩니다.
*후속 조치: 충전재를 놓은 후, 치과의사는 충전재가 제대로 맞는지 그리고 불편함을 야기하지 않는지 확인할 것입니다. 시술 후 몇 시간 동안 특정 음식과 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을 수 있으며, 향후 충치 예방을 위해 구강 위생을 잘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받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충치 치료는 더 이상의 충치를 예방하고 영향을 받은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하고 간단한 시술 중 하나이지만 정도에 따라 처방은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과정입니다.

 

충치예방을 위해서는?

충치 예방은 충치나 충치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다음은 충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입니다.

하루에 두 번 이상 이를 닦으세요. 불소치약으로 하루에 두 번 이를 닦는 것은 충치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매번 최소 2분 동안 양치질을 하고 치아의 모든 표면을 닦도록 하세요.

매일 치실을 사용하면 치아 사이와 칫솔이 닿지 않는 잇몸선을 따라 치석과 음식물 입자가 제거됩니다.

설탕과 산성 식품과 음료를 제한하세요. 설탕과 산성 식품과 음료는 치아 에나멜을 부식시키고 충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설탕과 산성 음식과 음료의 섭취를 제한하고, 그것들을 섭취한 후에는 물로 입을 헹구세요.

불소치약과 구강 세척제를 사용하세요. 불소는 치아 에나멜을 강화하고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불소가 함유된 치약과 구강청결제를 찾아보세요.

무설탕 껌 씹기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식후에 무설탕 껌을 씹는 것은 산을 중화시키고 충치를 예방할 수 있는 타액 생산을 자극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세요.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청소는 치석을 제거하고 충치의 초기 징후를 감지함으로써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조언들을 따름으로써, 여러분은 충치를 예방하고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만 몰랐던 임플란트 건강보험

국민건강보험에서의 목적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의 일환으로 노인의 글쓰기 기능을 향상해 건강과 삶의 질을 증진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아래는 구체적인 대상이나 치료방법 등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 치과 임플란트란 무엇인가요?
치아가 빠진 경우 인공치아를 심어 빠진 치아를 대체하는 치료법이다.
티타늄 합금으로 만든 인공치아 뿌리(뿌리)를 턱뼈에 고정한 후 연결기둥(베이스)에 인공치아를 연결하여 상실된 치아를 복원하게끔 도와준다.

- 급여내역
A. 대상자
65세 이상('15.7.1 이전: 75세 이상, '15.7.1~'16.6.30 이후: 70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적응증: 부분무치악(완전무지악 제외) 환자
시행 시기: 2014년 7월 1일.

 

나. 급여의 적용범위
급여 신청 건수: 1인당 평생 2건
※ 치과의사의 의학적 판단에 따라 부득이하게 시술이 중단되는 경우에는 평생인정건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상하에 관계없이 모든 치과 부위에 급여 적용(cf. '15.7.1. 전에는 어금니에 급여를 적용하되, 앞니가 썩어 먹지 못하는 경우 등 치과의사가 판단하는 경우에 한하여 급여적용)


급여재료
식립 재료: 분리형 식립재료이용
보철보수재료 : PFM크라운(비귀금속 도재관)
부분 틀니 및 중복 혜택 허용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65세 이상의 치과 임플란트 시술은 전체 시술 비급여
완전 무치악 환자에 대한 치료
상악골을 관통하여 관상골에 심어진 경우
일체형 식립재료처리 시
비귀금속 도재관(PFM 크라운) 이외로 시술하는 경우

 

. 자기 부담률
건강보험 가입자 : 요양급여 총비용의 30%.
차상위 대상자 : 희귀 난치질환(C) 10%, 만성질환(E, F) 20% 등
※ 자가 부담 상한제 제외
※ 의료급여 대상자 : 1종 10%, 2종 20%

 

라. 진료 단계
진단 및 치료계획
고정체(본체) 식립술
보철 수복

 

마. 치과 임플란트의 유지보수
보철물 장착 후 3개월 이내: 진료비만 산정
보철물 장착 후 3개월을 초과하는 경우
보철 수복 와 관련된 유지보수는 비급여
치과 임플란트 주위 치주질환으로 치료나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해당 급여항목으로 산정

 

 

임플란트 건강보험 급여 신청 방법 및 신청절차

① 치과병원이나 클리닉에서 치료를 받은 후 치과 임플란트 급여 대상자가 결정된다.


② 환자는 치과 임플란트를 받기 위해 요양기관에 등록을 신청한다:요양기관 정보마당(http://medicare.nhis.or.kr/portal) 통해 치과병원이나 클리닉에 등록하면 된다.

요양기관에서 확인한 건강보험에 임플란트 시술대상자 등록신청서를 공단(도지사)에 제출한 후 등록신청이 가능하며 의료급여 수급자 등록 신청은 관할 보안기관(시·군·구)에서만 할 수 있다.


③ 등록신청 접수 및 등록결과 통보


④ 치과에서 요양 기관 정보마당 -치과치료-임플란트 대상자격조회 화면에서 등록현황을 확인한 후 절차를 진행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