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재미

언제 운동하는게 나에게 좋을까?

by 버닝스터디 2023. 3. 31.
반응형

날이 점점 따뜻해지고, 벚꽃도 만연한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시간이 정말 빨라요~ 이맘때가 되면 바깥공기를 마시며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곤 합니다. 그런데 이런 운동하기 좋은 시간은 따로 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어 오늘은 나에게 맞는 운동시간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운동시간

2019년 우리나라 생활시간 조사에 따르면 10세 이상의 한국인은 하루 중 평균 4시간 47분의 여가시간을 갖는다고 합니다. 10대~30대는 여가시간을 주로 미디어를 이용하거나 게임이나 놀이, 친구나 이성 간 교제활동에 사용하고 있다고 하고 40~60대 이상의 경우는 미디어나 교제활동 외 스포츠나 레포츠활동을 하는데 신체활동시간 평균이 30분 정도만 한다고 합니다. 코로나시국을 기점으로 집에서 하는 홈트레이닝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이 늘긴 했지만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의 경우 아무래도 시간을 내어 운동하는 것은 힘든 것 같아요. 하루 일과 중 운동을 언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아침운동

아침운동으로는 간단한 체조와 걷기를 추천합니다. 

 

아침운동이 좋은 이유

혈액순환을 도와 생기 있는 하루를 시작하게 도움을 줍니다. 

도파민(운동, 인지, 동기부여에 도움을 주는 신경전달물체) 분비를 왕성하게 해 주고, 지방연소를 효율적으로 도와줍니다.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에 도움을 주고 밤에 자며 굳었던 근육을 풀어줍니다.

 

추천! 아침운동 하실 분

체중감량이 필요하신 분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분

요통을 겪는 분

집중력이 필요하신 분

점심운동

오후에는 근력운동을 추천합니다. 체온이 높아지고 반사 신경과 맥박이 가장 좋은 때라 근력운동이 좋습니다. 

 

점심식사 직후 근력운동은 비추

근력운동으로 소화가 힘들 수 있습니다. 30분 정도 빠르게 걷거나 계단 오르기 등을 반복하여 소화를 좀 시킨 후 운동하는 것이 좋아요.

 

직장인들을 위한 동작

의자를 이용한 스쾃, 런지등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근력운동을 추천드리고 사무실 근로자분들은 뻣뻣해진 몸을 수시로 이완시켜 주고 현장 근로자분들은 부상방지를 위해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저녁운동

저녁에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 모두 효과 만점입니다. 

 

저녁운동이 좋은 이유

저녁은 식후 소화작용이 가장 잘 되는 시간이라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 활발해지고 혈액순환도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풀리고 만족감 같은 긍정에너지를 더 잘 느낄 수 있다고 해요.

 

추천! 저녁운동 하실 분

뇌, 심혈관계 기능이 떨어지신 분이나 당뇨 및 고혈압 환자는 아침보다는 저녁운동을 추천합니다. 여기서 잠깐! 운동 시 심장기능이나 혈압 반응 측정하시고 운동강도는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잠깐!!

 

운동 후 근육통이 생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운동 후 근육통이 생겨야 더 근육이 잘 생기고 탄탄해진다는 착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건 잘못된 상식! 근육통을 풀어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휴식입니다. 스트레칭이나 마사지, 가벼운 운동을 함으로써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도 근육통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은 반동을 주지 말고 살며시 근육을 끝까지 늘린 후 10~20초간 자세를 유지하는 방식이 좋습니다. 반동을 주게 되면 근육이나 힘줄의 손상을 줄수도 있고 효과도 좋지 않습니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 걷는 것이나 조깅, 산책등은 하루 30분 이서 `시간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근육을 풀어주는 방식을 했음에도 1주 이상 통증이 계속된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꼭 받아보길 권장합니다. 

 

운동을 할 때는 무리하지 말고 너무 많은 땀을 흘리지 않게 또 근육통이 생기지 않게 운동하는 것이 나 몸을 위해 더 중요합니다. 운동시작과 마칠 때 몸을 충분히 풀어주는 동작과 수분보충을 충분히 하며 운동시간과 강도를 조정하여 나 스스로 나의 몸을 지키며 운동합시다!!

반응형

댓글